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04회 총회, 김종준 총회장-소강석 부총회장 체제 구축하고 ‘회복’ 주제로 개막

총회회관 신축 이전, 총신이사회 제도개편 등 헌의안 처리 예정, 장로 부총회장-윤선율, 부서기-김한성 목사 각각 상대 누르고 당선

  • 김상현 편집장 shkim@newslook.co.kr
  • 입력 2019.09.24 09:01
  • 수정 2019.09.24 09: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104회 총회 현장에서 상비부장과 선출직 위원 선거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총대들이 편한 자세로 쉬거나 총회 보고서를 보며 회무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대경노회, 대구노회 총대들 모습.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제104회 총회가 국내외 155개 노회서 1482명 총대들이 참석한 가운데 9월 23일 오후2시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충현교회(한규삼 목사)에서 개회됐다.

 

개회예배와 성찬예식을 먼저 드린 후 이승희 총회장의 개회선언으로 27일(금)까지 회기로 시작된 104회 총회는 먼저 임원선거에 들어갔다. 김종준 목사(동한서 노회, 꽃동산교회)는 총대들의 만장일치 박수로 총회장에 선출되었으며, 목사부총회장에 경선 상대없이 단독 입후보한 소강석 목사(경기남노회, 새에덴교회)가 역시 총대들의 만장일치 박수로 추대로 되었고, 서기-정창수 목사(전남노회, 산돌교회), 회록서기-박재신 목사(북전주노회, 양정교회), 부회록서기-정계규 목사(진주노회, 사천교회), 회계-이영구 장로(서울노회, 서현교회)가 각각 단독 입후보해서 이승희 총회장이 당선을 선포했다.

 

▲ 제104회 총회가 9월23일 충현교회에서 개회되어 국내외 155개 노회서 올라온 중요 헌의안(아젠다)들을 처리하고 한 해동안 연구하고 처리한 각 상비부와 특별위원회의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경선으로 관심을 모았던 장로부총회장과 부서기, 부회계는 윤선율 장로(안동노회, 대흥교회), 김한성 목사(서울강서노회, 성산교회), 박석만 장로(서수원1노회, 화성중앙교회)가 각각 상대후보들을 비교적 여유있는 표차로 누르고 각각 당선되었다.

 

이어서 상비부장, 선출직 재판국원, 선거관리위원 선거가 진행되던 도중에 돌발상황이 발생했다. 선거관리규정(선출직 재판국원, 선관위원은 후보를 1.5배 선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일부 총대들의 이의제기로 상비부장 선거를 제외한 선출직 선거일체를 선관위원 전원이 사과한 후 무효를 선언한 것. 이에 많은 총대들은 선관위를 질타했으며 총대들은 둘째날 해당 선거를 다시 치루기로 결정하고 첫째날 회무를 종료했다.

 

한편 김종준 총회장은 총회 회무를 신속하고 엄중하게 진행하고 총대들의 회의장 이석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총대 출석률 인센티브제(해당노회 총대 규모에 따라 60-100만원 포상금제 실시)를 제안하여 총대들로부터 결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 신임 김종준 총회장은 '회복'을 한 회기의 주제로 삼아, 총회와 총신 그리고 다음세대와 목회자들의 온전한 회복을 이루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기자회견장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소감을 밝혔다.

정회 선언 후 30여 명의 각 언론사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총회장 기자회견에서는 정년제 실시와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교단 품격 제고를 위한 목회자윤리강령 제정의 필요성 절실 등에 관해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으며, 김종준 총회장은 “모든 과제들을 해당 관계자들과 함께 심사숙고해서 전체 총대들의 중의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첫 날 회무 말미에 이형만 목사(목포서노회, 삼호교회)는 선거와 관련한 발언을 통해, 총회 선거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선거규정에 후보확정 기한이 엄연히 정해져 있음에도 해마다 일부 후보들에 대해서 총회 개회 직전까지 후보 확정이나 총대천서를 하지 않아 공정한 선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는데, 금번 임원과 상비부, 선출직 위원 선거에서, 선관위에서는 후보로 확정을 했는데 천서검사위원회에서 총대 천서확정이 계속 미루어져서 총회가 개회되는 현장에 와서 뒤늦게 총대로 확정되는 것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금번 장로부총회장 선거에서 윤선율 장로가 혹독하게 경험한 기관장, 언론사 사장 및 직원에 대한 출마제한 규정도 보다 세밀한 보완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해마다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 선관위(15인)의 제도개선도 필요해 보인다. 총회 임원을 역임하거나 현직 총회 임원들에게 주어지는 당연직에 대한 총대들의 고찰과 규칙 개정 검토도 필요하다고 일부 총대들은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YN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