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일두 칼럼] 최고의 보물

역사를 돌아보면 보물은 쉽게 찾을 수 없는 곳에 감추었다. 하나님께서도 보물을 가장 깊숙한 곳에 숨겨놓으셨다. 그곳은 어디일까? 성경 66권 중에서 가장 중앙에 위치하는 부분은 시편 119편이다.

  • 김상현 편집장 shkim7790@daum.net
  • 입력 2015.07.28 14:06
  • 수정 2015.07.28 14: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일두 목사(마일두 성장연구소 소장)

현존 최고의 보석은 무엇이며 그 값은 얼마나 할까? 미국 ‘스미스소니언’ 협회가 소유하고 있는 ‘블루 호프 다이아몬드’로 약 2,000억 원이라고 한다. 겨우 45.52캐럿, 가로 2.56 cm, 높이1.2cm에 불과 한데도 세계 최고가(最高價)가 된 것은 일반적인 다이아몬드보다 훨씬 귀한 팬시 컬러인데다, 그 중에서도 보기 드문 파란색 다이아몬드이기 때문이다.

 

‘메릴린 먼로’가 “다이아몬드는 여자들의 영원한 친구”라고 말할 만큼 가치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아름답기 때문이다. 투명함에서 발산하는 광채는 경외감마저 들게 한다. 둘째, ‘영구성’이다. 지구에서 가장 단단한 광물로서 화초의 짧은 수명과는 달리 그 아름다움이 지속된다. 셋째, ‘희소성’이다. 쉽게 얻을 수 없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높다. 넷째, ‘유용성’이 낮은데 있다.

 

다이아몬드가 금보다 가치 있는 것은 다이아몬드의 희소성에 따라 이용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다이아몬드는 여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쯤 되면 당신도 블루 호프 다이아몬드를 갖고 싶을 것이다. 과연 그럴까? 이 다이아몬드를 가장 먼저 소유한 루이 14세는 단 한 번 착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천연두로 사망했다. 이 보석을 물려받은 루이 16세는 프랑스 혁명 때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영국 은행가인 헨리 필립 호프가의 가문은 파산했다.

 

미국 언론재벌 에드워드 매클린의 9세 아들은 교통사고로 숨졌고, 딸은 20대 나이에 수면제 과다복용으로 목숨을 잃었으며, 본인도 신경쇠약을 앓다 정신병원에서 사망했다. 결국 뉴욕의 보석상 해리 윈스턴이 1958년에 이 다이아몬드를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에 기증하여 대물림 되는 저주가 끝나게 된 것이다.10)

 

아무리 값진 다이아몬드라도 저주를 몰고 다니고, 단지 눈으로 보는 것이 전부라면 그것을 가진들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이아몬드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귀한 보물을 주셨다. 이 보물은 다이아몬드와 반대되는 특성을 가졌다. 아름답지 않고, 희귀하지 않으며, 유용성이 높다. 하지만 세세토록 존재하며 유익만 준다. 그것은 무엇일까?

 

이 보물을 알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성경에서 찾아야한다는 것과 하나님께서 믿음의 선조들에게 공통적으로 강조하신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모세부터 시작해보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신28:1)-모세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 1:8)-여호수아

“복 있는 사람은…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시1:1-3)-다윗

 

역사를 돌아보면 보물은 쉽게 찾을 수 없는 곳에 감추었다. 하나님께서도 보물을 가장 깊숙한 곳에 숨겨놓으셨다. 그곳은 어디일까? 성경 66권 중에서 가장 중앙에 위치하는 부분은 시편 119편이다.

 

119편은 모두 176절로 성경 전체에서 가장 길다. 다섯 절을 제외한 171절 각 절마다 율법이라는 의미를 지닌 율법동의어 곧, 율법, 증거(교훈), 판단(심판), 율례, 말씀, 법도, 계명, 도(길), 규례(공의)가 반드시 사용되고 있다. 총 주제가 성경 묵상이다.

 

가장 중앙에 숨겨두시고, 가장 긴 시편 119편을 통해 반복해서 설명하신 것은 그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모세, 여호수아, 다윗, 그리고 오늘날 우리에게 당부하고 싶으신 것은 오직 하나, 성경을 묵상하라는 것이다.

 

우리 영혼의 구원과 건강의 회복과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비결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며, 내 입에 꿀보다 더 달고, 천천 금은보다 좋고, 진주보다 귀하여, 우리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비교할 수 없는” 주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성령님께서 인류에게 주시려고 친히 모으신 지상 최고의 보물이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보라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영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사 34:16)

 

10) CBS 노컷뉴스, “세계 최고가 ‘블루 호프 다이아몬드’ 50년 만에 공개” <http://www.nocutnews.

co.kr/show.asp?idx=1379403> (2010.1.29.)

 

 

저작권자 © YN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